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와라씨, 역대 주요 권력자가 신도의 주요 신
불교 탄압이 본 목적은 아니었음.
ㄴ. 신불습합
① 신도의 의미 - 역사상일본에 들어온 여러 외래 종교(즉 불교, 유교, 기독교)와 구 별되는 일본 고유의 종교를 총괄하여 ‘신도’라 한다.
② 신도의 역사
* 제 1기 ; 태고~다이카 개신(나라시대 이전) ; 신도 고유의 풍
신도와 외국에서 들어온 불교가 기본을 이루고 있다. 신도는 원사시대부터 일본민족의 생활체험에서 생겨나 형성되어 온 자연종교로서 일본인만의 독특한 토착신앙으로 일본인들의 자연관이나 조상숭배 사상의 주요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오면서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신도와 외국에서 들어온 불교가 기본을 이루고 있다. 신도는 원사시대부터 일본민족의 생활체험에서 생겨나 형성되어 온 자연종교로서 일본인만의 독특한 토착신앙으로 일본인들의 자연관이나 조상숭배 사상의 주요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오면서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불교 공식 후원
아스카 문화는 불교문화
불교는 통합원리를 제시하여,
중앙집권 사회에 기여함
덴지천황의 율령정치(오미령)
덴무천황의 다이호 율령
-> ‘왜’에서 ‘일본’으로 국호 변경
712년 요로 율령 반포
-> 일본의 율령정치체제 정비
관위 12계층 : 유교의 최고 덕목인 덕,
유교가 전래되고, 6세기 중엽에는 역시 백제로부터 불교가 전래되어 일본의 문화수준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를 수립할 것을 목적으로 다이카개
1. 종교분포
전체 종교 중 불교개신교천주교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 전체 종교 중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보면
- 남자 : 불교 20.1%→23.3%, 개신교 14.5%→17.7%, 천주교 4.2%→6.0%
- 여자 : 불교 23.5%→26.5%, 개신교 18.2%→21.5%, 천주교 5.3%→7.5%
○ 무종교 비율이 남자는 7.3%p 여자는 7.6%p 감소했다.
- 남자
유교,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불교에서 극락세계와 지옥을 말하여 내세의 생활을 믿게 한 것은 모두 목적을 내세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내세를 믿는 경향이 적어지고 종교의 목적을 현세에다 두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지상에다가 천국을 건설한다든가 현실 세계에서 이상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강